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이란?

정의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

목적

기업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관련 시스템 구축, 정비를 통한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합 소비자 후생 증대에 기여

인증기관 및 운영기관
인증기관

공정거래위원회

운영 · 평가기관

한국소비자원

CCM Flow 및 기대효과

소비자의 소리[VOC] - (고객부서, 영업, 홍보, 물류), 소비자 효용증대/권익증대 - 품질, 상품개발, 생산, 구매

소비자측면:상품 및 서비스 효율적 선택, 소비자 문제의 신속하고 합리적 해결 가능 / 기업측면:CEO와 임직원의 소비자 관련 인식 제고, 상품과 서비스의 지속적 혁신을 통한 대내외 경쟁력 제고 / 공공부문:분쟁해결 및 시정조치와 필요한 사회적 비용 절감, 소비자 중심 선순환 시장 조사

CCM 도입 및 추진 경과
년도 추진내용

2007

9월

- CCMS 도입의사 표명

2008

5월

- CEO 자율관리 방침 대·내외 선포

11월

- CCMS 인증 획득 (2009-01-01 ~ 2010-12-31)

2010

12월

- CCMS 재인증 획득 (2011-01-01 ~ 2012-12-31)

2011

9월

- CCM으로 명칭 및 인증마크, 평가기준 변경

2012

12월

- CCM 재인증 획득 (2013-01-01 ~ 2014-12-31)

2013

10월

- CCM 실천 협약 체결

2014

3월

- 대·중소기업 CCM 멘토링 참여

12월

- CCM 재인증 획득 (2015-01-01 ~ 2016-12-31)

2016

12월

- CCM재인증 획득(2017.01.01 - 2018.12.31)

CCM 운영

CCM 소비자중심경영-성과관리:CCM 성과관리 / 리더쉽:CEO의 리더쉽, CCM 전략 / 소비자중심 경영체계:조직관리, 자원관리, 교육관리 / 소비자중심 경영운영:소비자정보 제공, VOC활용, 소비자불만관리